충북 단양 볼거리 5곳 (구경시장, 고수동굴, 스카이워크 전망대, 도담삼봉, 다누리아쿠아리움)

충북 단양은 수도권에서 멀지 않아 가볍게 산속에서 휴식을 취하고 싶은분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강물이 흐르고, 멋진 자연경관들이 있어 여행객들이 많은데요. 충북에서도 단양은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곳인데, 어느 곳으로 가야 실패하지 않을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구경시장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도전리 615
043-422-1706

단양구경시장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도전5길 31 도전리시장 지도보기

구경시장은 단양의 대표적인 재래시장입니다. 단양은 예로부터 마늘이 유명한 지역입니다. 그래서 구경시장안에는 마늘을 이용한 먹거리들이 많이 있어요. 마늘 닭강정도 있고, 마늘 만두 등등 시장구경을 하시면서 먹거리를 구입해서 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단양은 떡갈비와 민물매운탕이 유명합니다. 마늘떡갈비도 주문해서 드셔보시고, 쏘가리 등으로 끓인 민물매운탕도 맛보세요. 마늘이 들어가있는 마늘순대국도 많이 찾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2.고수동굴
충북 단양군 단양읍 고수동굴8
043-422-3072
09:00 ~ 17:00 (하절기 17:30)
입장료 대인 11000원, 청소년 7,000원, 소인 5000원, 경로 55000원

고수동굴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고수동굴길 8 고수동굴관리사무소 지도보기

단양 고수동굴에 들어가기전에 미리 화장실은 다녀오세요. 동굴을 둘러보는데 약 1시간정도 소요되니 미리 화장실을 다녀오시는 것이 좋겠죠.
단양 고수동굴은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 256호입니다. 모암 약 5억년전에 만들어졌고 동굴은 약 200만년 전으로 만들어진 곳이라고 알려졌습니다.

동굴길이는 1,395M이지만 개방은 940M만되어있어요. 3층구조로 되어있어 계단을 오르내리기때문에 안전에 유의해서 걸어야하고, 갈때에는 편한운동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동굴안은 밖과 10도 안팍의 일교차가 있어요. 그래서 겨울에 방문하면 따뜻한데, 여름에 방문을 하게 되면, 날이 너무 추워서 가벼운 외투를 가져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구로 들어가 한바퀴 돌고 출구로 나오는 길이라, 길을 잃어버릴 일이 없어서 초보자도 한바퀴 둘러보기 좋습니다.
입구에는 전시공간도 있고 트릭아트공간도 있어요.

3. 만천하 스카이워크 전망대
충북 단양군 적성면 옷바위길 10 만천하스카이워크
시간 09:00 ~ 18:00, 월요일 휴무
043-421-0014
입장료 개인 3,000원 / 어린이 청소년 2,500원 / 노인 2,000원

만천하스카이워크 충청북도 단양군 적성면 옷바위길 10 만천하스카이워크 매표소 지도보기

만천하 스카이워크 전망대가 있는 곳으로가면 모노레일 짚와이어, 알파인코스터, 만천하슬라이드까지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어요.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만천하 스카이워크를 가려면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가거나, 아니면 셔틀버스를 타고 올라가야합니다.

스카이워크로 이어지 데크길을 따라서 올라가면 되는데, 길이 가파르지 않지만, 그래도 가벼운 등산하는 기분으로 올랐던것 같습니다.
올라가다보면, 모노레일, 짚와이어, 알파인코스터 등의 시설을 볼 수 있어요.높이가 25M인데, 경사도가 완만해 슬슬 올라가면 됩니다.

그래서 어린아이부터 나이드신분까지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만천하 스카이워크 전망대에 올라서면, 남한강과 어울어지는 단양시내의 풍경을 내려다 볼 수 있어요. 발아래로 투명한 유리가 있어 아찔함이 있지만, 멀리 바라보면, 너무나도 아름다운 풍경이 눈앞에 있어 두려움도 없어진답니다.

4. 도담삼봉
충북 단양군 매포읖 삼봉로 644
043-422-3037
매일 09:00 ~ 18:00

도담삼봉 충청북도 단양군 매포읍 삼봉로 644 지도보기

도담삼봉은 단양팔경의 하나로 남한강 상류 한가운데에 3개의 기암으로 이루어진 섬을 말합니다. 3개의 기암중 가운데 우뚝 선 기암괴석에는 수각이 있는데, 절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망루의 구실을 합니다.
조선왕조의 개국 공신인 정도전이 이곳 중앙봉에 정자를 짓고 이따금 찾아와 경치를 구경하고 풍월을 읊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주차요금 3,000원이 있는데 따로 입장료가 없고 입장료대신에 주차료를 받아요.
도담삼봉 인근에는 유람선이나 모터보트를 탈수도 있으며, 입구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정도전의 동상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5. 단양 다누리아쿠아리움
충북 단양군 단양읍 수변로 111
043-423-4235
09:00 ~ 18: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단양다누리아쿠아리움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수변로 111 다누리아쿠아리움 지도보기

단양여행에서 빼놓지 않고 가길 바라는 어린이와 함께 가기 좋은곳은 바로 단양 다누리아쿠아리움입니다. 흔히 우리가 아는 아쿠아리움들은 가격대가 비싸고, 크고작은 해양생물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규모가 크지 않아서 실망한 경험 많으실것입니다. 그러한 유명 아쿠아리움과 다르게 단양 다누리아쿠아리움은 민물고기가 있는 아쿠아리움으로 기대이상의 볼거리를 제공하니다.

단양시외버스터미널 바로 옆에 자리하고 있는 단양다누리아쿠아리움은 주차장도 매우 깔끔하고 잘 되어있어요. 이 주변이 구경시장도 있어서 늘 사람이 붐비는데 다누리 아쿠아리움 주차장은 여유가 있어 편하게 주차가능합니다.
내부에 들어가보면, 황쏘가리등 민물고기들을 볼 수 있어요. 또한 단양팔경이 수조안에 들어있어 색다르게 다가옵니다.
가장 볼만한 곳은 다누리 아쿠아리움 메인수조입니다. 넓기보다는 층을 아우르는 높이의 수조인데요.

이곳에는 쏘가리, 황어, 잉어, 철갑상어, 강준치, 누치, 끄리, 가물치, 메기, 비단잉어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수조속에 있지만 단양팔경을 만나보시는 것도 의미있을 것 같습니다.

수도권에서 멀지 않아 당일치기 여행지로도 손색없는 단양인데요. 아이들과 함꼐 둘러볼 곳도 많이 있으니, 방학동안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시는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