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깨는 이유, 혹시 불면증? (+다시 잠에 드는 방법)

새벽에 깨는 이유

한밤중에 계속 깨는 이유는 무엇일까? 잠에 들었다가 새벽에 깨게 되면 다시 잠들기 위해 애쓰다가 뜬눈으로 아침을 맞이하기도 한다.

이는 불면증 환자에게만 일어나는 일 같지만 주변을 둘러보면 많은 이들이 이러한 증상을 겪고 있다. 이에 새벽에 잠에서 깰 때마다 이러한 현상은 정상이며 불면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Sleep Charity에 따르면 우리는 매일 밤 여러 번 잠에서 깨어난다. 때로는 소음 때문에 깨기도 하고, 너무 덥거나 춥거나 화장실에 가야 하기 때문이다.

Sleep Charity는 “일반적으로 수면은 약 90분 주기로 이루어지며 그 주기 내에서 우리는 다양한 수면 단계를 거친다 이것은 짧은 각성으로 구두점이 표시되는데. 밤을 지날수록 우리는 더 가벼운 수면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짧은 각성이 더 뚜렷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것은 정상이며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너무 반복되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새벽에 잠에서 깨어나 다시 잠들지 않으면 몸을 뒤척이거나 내일 해야 할 일에 대해 생각하거나 시간을 계속 지켜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이때 몸은 ‘투쟁 또는 도주’ 반응으로 보내는 걱정, 불안, 좌절을 경험하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심장 박동 수가 증가하며 혈압이 상승할 수 있다.

그러지 않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잠에서 깼을 때 쉽게 다시 잠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을 따르는 것이다. 그 팁들은 아래와 같다.

한밤중에 깬 후 다시 잠드는 방법

수면 전문가 Guy Meadows 박사는 잠에서 깨어나 잠이 오지 않는 경우를 위한 몇 가지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다.

첫째, 활동적인 것 하지 않기

Meadows 박사는 “밤에 깨어 있을 때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낮과 유사한 활동적인 각성 상태로 전환할지, 아닐지가 결정된다”라며, “메신저나 소셜 미디어를 확인하거나 심지어 책을 읽거나 술을 마시는 등으로 일상처럼 행동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새벽에 잠에서 깼을 때에는 이와 반대로 침대에 누워 조용히 깨어 있는 상태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이는 에너지 절약, 복구 및 기억 강화를 포함하여 수면과 유사한 많은 이점을 제공하며, 다음 날을 위한 에너지를 절약해 다음 날을 제대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수면과 싸우지 않기

또한 Meadows 박사는 “수면은 제어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생물학적 과정이며 수면과 싸우는 것은 끝없는 줄다리기 게임에 비유될 수 있다”라며, “더 나은 수면을 달성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깨어 있음을 받아들이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즉, 수면에 대해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수면이 더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게끔 한다.

셋째, 걱정과 우려에서 벗어나기

한밤중 잠에서 깼을 때에는 걱정, 우려, 고민 등이 머릿속을 꽉 채워 다시 잠에 드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Meadows 박사는 “그때에는 호흡의 움직임과 같은 무언가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매 순간의 호흡의 상승과 하강에 집중해 보자. 머릿속이 걱정으로 방황할 때마다 천천히 호흡과 현재 순간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되돌아가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억지로 잠을 자라는 것이 아니라, 힘든 생각을 알아차리고 내려놓는 기술을 훈련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숙면이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사진_펙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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