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운 장면 보고 악몽 꾸는 이유 (+빨리 잊는 법)

할로윈이 다가오며 공포영화나 공포영상을 보거나 심지어 좀비 체험까지 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공포영화와 쇼는 보는 것은 스릴 있을 수는 있지만 단점도 있다. 그중 하나는 바로 잠에 들기 어렵다는 것. 무서운 영화를 본 후 악몽을 꾸는 경우가 흔한 이유와 이를 방지하기 위한 몇 가지 간단한 팁을 공개한다.

공포영화 보면 악몽 꾸는 이유는?

솜누스 테라피(Somnus Therapy) 수면 심리학자 캐서린 홀(Katherine Hall) 박사는 공포 영화를 보면서 느끼는 강렬한 감정으로 인해 악몽을 꿀 수 있다고 주장했다.

캐서린 박사는 “악몽은 주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다”라며 “공포 영화는 감정을 고조시키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장면이 연달아 나오며, 심리적 트릭을 사용하여 긴장과 위험에 대한 환상을 만들어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때 받은 스트레스는 잠에 들 때까지 뇌가 긴장을 풀지 못하게 만들어 잠에 쉽게 들지 못하거나 악몽을 꾸게 만든다”고 덧붙였다.

캐서린 박사에 따르면 초기 스트레스 감정을 다룰 수만 있다면 공포 영화를 즐겨도 된다. 스트레스로 신체의 도피 및 싸움 반응이 촉발된 후 스트레스를 조절하여 신경이 안정되면 오히려 도파민과 세로토닌과 같은 기분 좋은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초기 스트레스 해소가 중요하다.

무서운 장면 본 후 악몽 안 꾸는 법

무서운 장면을 보면서도 악몽을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방법이 있다. 캐서린 박사와 수면 전문가들은 아래 사항을 지키면 공포영화를 보아도 악몽을 꾸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청하기
-영화 본 후 영화에 대해 토론하기
-카페인, 설탕, 알코올과 같은 각성제 피하기
-긴장을 풀기 위해 취침 루틴을 만들기
-재밌는 영상 보기
-책 등 다른 것에 집중하기

캐서린 박사에 따르면 밤이 아닌 이른 시간에 무서운 영화를 보는 것도 뇌가 영화를 처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우리 몸이 자기 전까지 무서운 영화를 보며 방출된 아드레날린을 분해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주어 도움이 될 수 있다.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도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방금 본 것이 현실이 아니라는 것을 마음에 확신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카페인, 설탕, 알코올 등과 같은 각성제는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두려움이나 위험에 대한 느낌을 강화할 수 있기에 피하는 것이 좋다.

각성제 대신 마음을 진정시키는 따뜻한 음료를 한 잔 마시거나 마음을 진정시키는 음악을 듣거나 명상을 통해 좋은 수면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좋으며, 무서운 영화를 본 후 코미디나 책과 같은 다른 것에 집중하면 뇌가 방금 본 것을 처리하고 위협이 얼마나 실제적인지 해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진_펙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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