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때문에 구글 업무가 마비되었다고?

빠르게 만들어져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 대표적으로 패스트푸드 하면 햄버거가 떠오른다. 햄버거는 다양한 프랜차이즈 가게가 있어 다양하고 브랜드별로 고유의 맛의 햄버거를 맛볼 수 있다. 하지만 맛이 일품인 햄버거는 기름진 음식으로 가끔 먹는 것을 권장한다. 그런데 햄버거의 이름과 달리 햄버거에는 왜 햄이 들어가 있지 않을까? 또 햄버거 해장은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일까? 햄버거에 대한 흥미롭고 유익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햄버거는 독일의 항구 도시 함부르크에서 따온 명칭이다. 13세기 몽골족은 날고기를 수시로 섭취하였다고 하는데 날고기를 섭취하기엔 질겨서 자주 타고 다니는 말안장 아래에 날고기를 깔고 다녔다고 한다. 말이 뛸 때마다 고기가 다져져서 부드러워지고 말 체온 때문에 숙성이 됐기 때문이다. 몽골족들은 이렇게 부드러워진 고기에 소금, 야채를 곁들어 먹었다고 한다.

13세기 러시아는 몽골의 지배를 받게 되었는데 이때 이 날고기 음식이 러시아인들에게 퍼진 것. 그 이후 15세기 당시 유럽의 주요 무역 거점이었던 도시 ‘함부르크’에 전해지게 되고 이 다져진 날 고기 음식에 굽거나 튀기는 변화를 준 것. 그렇게 19세기가 되었고 다져 구운 고기 요리가 미국에 들어서게 된다. 이것이 함부르크 스테이크. 함부르크 스테이크는 19세기 후반에 빵 사이에 껴지게 되어 햄버거가 탄생한 것이다.


2017년 덴마크의 언론인이자 미디어 전문가인 토마스 벡달은 트위터에 “구글 햄버거 이모티콘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패티가 다 익어갈 때 치즈를 패티 위에 바로 올려 열기로 치즈를 녹이는 것이 일반적인 햄버거 제조 법이다. 그런데 구글 햄버거 이모티콘의 치즈 위치가 패티 밑에 있었던 것.
이모티콘 대로 판매된다면 빵 밑으로 녹은 치즈가 흘러 먹기 불편한 버거가 탄생할 것이라는 것.

이 내용은 2달 만에 약 5만 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았고 여파는 상상 이상이었다. 해외의 네티즌들은 바로 모든 IT업계 치즈 버거 이모티콘에 대해 전수조사 및 평가를 실시한 것. 특히나 마이크로소프는 표준적인 햄버거 이모티콘이라고 찬사를 받았다. 그러자 구글 CEO는 모든 업무를 중단하고 이모티콘을 수정하는 데 힘을 쓰겠다고 글을 올린 후 이모티콘은 수정되었다고 한다.


매운 음식을 먹지 않는 유럽과 미국은 햄버거와 피자 같은 느끼한 음식으로 해장 한다고 하는데 최근 우리나라 사람들도 느끼한 음식으로 해장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숙취의 원인은 우리 인체 내에서 알코올이 분해되어 위의 점막을 자극하고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발생하는 것이다. 숙취가 있는 상태에서 음식을 먹어 해장 하면 위산을 중화 시켜줘 속 쓰린 증상이 줄어들고 숙취가 해소되었다는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햄버거와 같이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오히려 위에 부담을 주고 알코올 해독 능력을 더디게 만든다. 라면, 짬뽕과 같이 맵고 자극적인 음식 역시 위 점막을 자극하는 효과는 동일하여 콩나물, 황태 국밥과 같은 자극적이지 않고 간 해독을 돕는 황태와 콩나물이 들어간 국밥을 추천한다.


‘옥수수’ 포스트 편에서 소개했듯이 옥수수는 전 세계 식량뿐 아니라 사료, 가공식품, 첨가물, 천연 약재, 천연 섬유 등에 사용되는 옥수수의 이용성과 높은 가치를 소개했었다. 옥수수 생산, 소비, 수출량에서 1위 자리매김을 하는 미국에서는 주로 사료 및 에탄올 생산에 대부분을 사용하는데 21년 1월 옥수수 선물이 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한다.

‘옥수수 가격의 급등이 햄버거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진다’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곡물 값이 상승하면 동물 소의 개체 흐름에 영향을 미쳐 햄버거에 들어가는 재료 소고기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 것이다. 소고기의 가격이 오르면 당연하게도 햄버거 값은 상승하게 된다는 것.


햄버거 가게에서 세트 구성으로 판매하고 있는 감자튀김. 햄버거 가게 감자튀김을 먹다 보면 유난히 긴 감자튀김을 볼 수 있다. 긴 감자는 무처럼 큰 감자를 썰었기에 그렇게 긴 것일까? 아니면 감자를 반죽하여 만들었기 때문일까? 이렇게 길이가 긴 감자튀김의 이유는 감자의 종류 때문이다. 감자튀김에 사용되는 감자의 종류는 미국산 ‘레셋’ 감자.

러셋 감자의 생김새는 크고 기다란 모양을 띄고 있다. 이런 모양의 러셋 감자를 채로 썰면 우리가 흔히 햄버거 가게에서 먹을 수 있는 기다란 감자튀김 모양이 되는 것이다. 미국은 주여 감자 생산국 중 하나로 감자를 재배하고 보관하기에 좋은 환경으로 우수한 품질의 감자가 재배된다. 국내에서 재배하는 일반 감자는 수분 함량인 높기 때문에 미국산 러셋 감자가 감자튀김용으로 더 적합한 것이다.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